본문 바로가기
언어공부/스페인어

[델레 (DELE) 2019] A2 합격 후기

by 부자가 되고싶어 2021. 11. 7.
728x90

2019년 DELE 시험 일정은 총 세번이었다.

  • 5월 [A1, A2, B1, B2, C1, C2]
  • 7월 [A2, B1, B2, C1]
  • 11월 [A1, A2, B1, B2, C1, C2]

필자는 3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7월 DELE A2 시험을 응시하였고 9월에 합격 통지를 받았다. (정말 커트라인!)

DELE 합격기준과 주의할 점을 언급하기 위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다. 

이를 통해 나도 다시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하는 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 :)

 

DELE에 관한 기본적 지식

1. DELE는 토플과 마찬가지로 4가지 세션 (독해, 듣기, 작문, 회화)로 구성되어있다.

 

1교시 (독해): Tarea 4개

2교시 (듣기): Tarea 5개

3교시 (작문): Tarea 2개

__________쉬는시간__________

4교시 (회화): Tarea 3개

 

순서대로 진행하며 여기서 Tarea(따레아 라고 읽는다)는 문제 유형이라고 보면되고, 하나의 Tarea당 여러 소문제가 존재한다. 작문과 회화 사이에는 긴 쉬는 시간이 존재하며, 몇몇 경우 회화는 다음날(일요일)에 치기도 한다. 세션사이의 쉬는 시간에는 감독관의 다음 세션 준비로 무조건 시험 장소에서 나가있어야한다. 쉬는 시간에 먹는 건 허용하지만 시험시간동안 먹는 건 일절 금지였다.

 

2. 시험 합격기준은 각 세션이 25점 만점일 때, 독해와 작문 점수의 합, 듣기와 회화 점수의 합이 각 30점이 넘어야 한다.  

즉, 각각의 점수가 중요하다기보단 합산이 중요하게 된다. 예를 들면 작문을 5점 받더라도 독해에서 25점 만점을 받고 듣기와 회화 점수 합산이 30이 넘으면 통과인게 된다.

 

3. 시험은 원어민이 배정되어야하는 시험이므로 50일 정도 전에 시험 신청을 해야한다..

이번 11월 시험의 경우는 10 / 9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또한 환불 규정은 돈을 지불한 이후 2주 안에는 전액환불을 규칙으로 하고 있다. 

시험이 얼마남았냐보다 언제 지불했냐가 더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여 시험이 아무리 오래남았더라도 돈을 지불한지 2주가 넘으면 환불 절대 불가이다.

 

준비과정

2019년 2월에 스페인을 갔다고오고 스페인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정확히 3월 중순부터 준비하기 시작했다. 즉 4개월 안되는 기간동안 준비했고, 다들 3개월 준비하고 시험치는 사람 처음본다고 그랬었다. 이렇게 된 이유는 7월부터 회사 입사가 예정되어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11월에 시험을 친다면 회사일로 흐지부지 공부도 못할 것 같았기에 7월 교육을 들으면서 여유로운 때 시험을 칠 예정이었다.

사실 6월 중순 쯤에 안되겠다 싶어 취소할려고 했는데 언급한 기본적지식 세번째 내용,,, 전액환불 불가의 이유로,,, 약 20만원이 아까워 울며 겨자먹기로 하게 되었다. 신청할 때는 는 시험 2주전까지 환불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전혀 아니었던 것이었다... 항상 일벌리는 나란,,,ㄴ,,,,

 

준비과정으로는 시원스쿨 A2 문제집을 사서 (제 돈으로... 나도 제공받고 싶...) 보카를 외우며 같이 문제 풀이를 같이 진행하였다. 제일 안 느는 것은 듣기...! 정말 안 들리고 실제로 시험에서는 더더 안들린다....사실 거의 찍다시피........ㅎ 앞서 말했지만 하나의 점수보다 합산이 중요하므로... 시간이 급하다면 말하기에 더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 같다. 원어민들도 나한테 크게 기대안하고 점수를 후하게 주는 편이며!! 무엇보다 못 알아 듣는 표정을 하면 속도 조절도 해주고 반복도 해주기 때문이다!!!!

 

독해의 경우는 단어를 많이 외우면 빠르게 실력이 느는 편이며 지문 순서대로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어디쯤 답이 있을지도 추적이 가능하다....꿀팁!!!!!!

 

인증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독해와 쓰기, 듣기와 회화가 그룹으로 묶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그룹마다 30점이 넘었으므로 합격을 받았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