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공부/일본어

[일본어 자격증 시험 비교] JPT와 JLPT 준비하기 (시험 차이 설명)

by 부자가 되고싶어 2021. 11. 8.
728x90

시험 준비

■ 시험 일정

JPT 시험 일정

 

어디선가 한달에 두 번씩 시험이 있다했던 것 같은데 코로나 때문인지 한 달에 한 번 정도 시험이 있는 것 같다. 4월은 왜 시험이 없는지 의문스러울 뿐... JPT의 시험 접수를 포함한 운영의 경우는 TOEIC 동일하게 YMB에서 주관하지만 TOEIC만큼의 수요는 없어서 그런지 시험까지 접수 마감 날짜가 시험 응시 날짜와 일주일 차이도 나지 않는다. 시험 접수 시작은 대략 2달 전부터 가능한 것 같다.  

■ JLPT와의 비교

첨에는 JPT와  JLPT 중에 무슨 시험을 봐야할지와 뭐가 다른지 고민을 많이 했다. 가장 큰 차이는 1) 주관처가 아닐까 싶다. JPT는 한국형 시험(?)으로 한국 기업에서 인정해준다. 실제로 내가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은 JLPT 성적은 인정해주지 않는다. 반대로, JLPT는 실제로 일본에서 주관하다보니 일본에서 많이 쳐주는(?) 시험이고 일본에서 직장을 구하려고 할 때 요구될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한다. 두 번째로 다른 점은 2) 연간 시험 횟수일 것 같다. JPT는 사진에서 볼 수 있었듯이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은 치룰 수 있는 반면, JLPT의 경우는 일 년에 7월 12월 2번으로 정해져있다. 작년에는 하필 그 시기에 코로나가 심해져 두 번 모두 취소되었고, 결국 작년에는 JLPT 시험은 아무도 응시할 수 없었다. 3) 시험 방식도 다른 점 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다. 우선, JPT의 경우는 입문자부터 고수까지 동일한 시험을 쳐서 상대평가로 시험 성적을 낸다. 그렇기 때문에 잘하는 사람이 해당 회차에 많을수록 시험 성적이 낮을 수 있는 시험이다. JLPT의 경우는 급수(N1~N5)가 있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즉, JLPT는 본인이 수준에 맞다고 생각되는 시험을 신청하고 응시하여 통과 여부를 따지기 때문에 점수가 없다. JPT가 JLPT보다 어려운 이유는 또 다른 차이점인 4) 시험 시간 당 문항 수가 아닐까 싶다. 아직 두 시험 모두 치뤄본 적은 없지만, 나무위키에 따르면 JPT는 문항 수가 많기 때문에 JLPT에 비해 시험칠 때 여유롭지 않다고 한다. 또한 JPT 공식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JPT와 JLPT 환산 점수를 봐도 JLPT에서 가장 높은 시험인 N1을 통과한 사람도 990점 만점인 JPT에서 660점 정도를 받는다는 걸 보면 JPT시험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님을 알 수 있다. 

 

JPT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한 新JLPT 대비 JPT 권장점수 (jpt.co.kr/common/template/viewContents.php?contentsCode=40)

 

마지막으로 다른 점은 5) 유효기간일 것같다. JPT는 유효기간이 2년인 것에 반해 JLPT는 유효기간이 없다. 사실 가격은 비슷하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없고 시험 응시 시간 대비 문항 수가 적은 JLPT를 응시하는 게 이득인 것같지만 JLPT 시험이 모두 취소된 작년을 생각해보면 JPT를 한 번 정도 연습삼아 응시하여 JLPT를 공부한 셈치고 시험 성적을 가지고 있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인 것 같다.

 

포기 및 결심

■ 시험 취소

준비 포스팅에서 시작부터 무슨 포기 얘긴가 하겠지만, 이미 3월에 예정되어있던 시험을 두번이나 신청하고 두번이나 취소를 진행하였다. 무슨 패기로 그랬는지, 아니 사실 내가 시험 운이 좋아 한 번에도 괜찮을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오만함에, 공부시작 3개월만에 JPT 시험을 신청하였다. 하지만, 회사를 다니면서 일본어 공부는 정말 어려웠고, 최근 일도 많아져서 시험 공부는 커녕 아직 문법도 다보지 못하고 스트레스만 쌓여갔다. 최근에는 정신차리고 주말에 찬찬히 공부를 시작했지만 시험 공부를 하면 할수록 이건 돈을 뿌리는 짓이다라는 생각이 들어, 취소를 진행했다. 그러다가 다시 ㅋㅋㅋㅋㅋ알 수 없는 자신감에 시험을 다시 접수하였고 ㅋㅋㅋㅋㅋㅋㅋ 공부하면 할수록 높은 성적에 욕심이 나서 다음에 치기로 마음먹었다. 신기했던 건 접수 기간에 취소할 경우 100% 모두 환불 가능했고 앞서 언급했듯이 접수 기간은 시험 당일 5일전까지여서 시험 일주일 전인 오늘 취소하고 모든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었다... ㄱㅇㄷ... 

 

시험 취소 내역

■ 일정 산정

 사실 JLPT 시험이 이번달에 있었다면 N3를 신청했을 것 같고 응시해도 통과 할 수 있었을 것 같다. 근데 그 실력이 JPT에서 430점 정도라면 너무 하찮아보여서 ㅋㅋㅋㅋ기존에 접수하였던 JPT를 취소한 것 같다. 사실 아는 사람이야 430점 정도면 그래 초중급이네 하겠지만 ㅋㅋㅋㅋ모르는 사람이 보면 990점 만점에 430점????? 뭐야 일본어 못하는 거 아니야? 반타작이넼 ㅋㅋㅋㅋㅋ라고 할까봐 취소한 맘이 크다... 천천히 준비 및 공부하면서 글 써야겠다 !_!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