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공부/일본어

[일본어 자격증 시험 후기] 공부 안하고 애니만 보고 N2 합격 썰...

by 부자가 되고싶어 2022. 1. 28.
728x90

■ 일본어 자격증 준비 이유

아주 어려서부터 애니메이션을 좋아했다. 사실 좋아하는 감정을 넘어서 중독 수준으로 봤다. 필자는 글 자체를 난독증 수준으로 잘 못읽고 글만 보면 집중력이 바닥이 되는데, 그 이유가 어려서부터 영상을 많이 봐서가 아닐까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항상 가지고 있다. 무튼 어려서 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고 직장을 다니는데도 회사에서 있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다 애니메이션을 보는 나자신을 보며 (사실 회사에서도 밥먹을 때는 애니와 함께 보낸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애니메이션을 그만 봐야하는데, 그건 못할 것을 알기 때문에 애니 보는 것을 자격으로 만들기로 다짐했다. 그렇다. 길게 말했지만 내 꿈은 읽고 쓸 수 있는 공인 오타쿠였다.

■ 시험 준비

아예 일본어를 처음 공부하는 것은 아니고, 2021년에 시행하는 1차 시험으로 N3를 응시하여 이미 N3 자격증은 가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해당 시험 준비 과정과 성적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자.

https://soyooniverse.tistory.com/6?category=1004496 

 

[일본어 자격증 시험 후기] 직장인 4개월 공부로 JLPT N3 합격 후기

합격 통보는 받은 지는 한달 정도 되었지만, 이제서야 써볼려고 하는 직장인의 JLPT N3 합격 후기. 참고로 서울 경기 지역의 시험 성적 결과 발표 일정은 아래와 같았다. 시험은 7월 4일에 시행되었

soyooniverse.tistory.com

시험 준비는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한 게 없다. 여전히 애니메이션을 끊지 못하고 어마어마한 애니메이션을 보았을 뿐. 다만 이미 어느정도 귀가 뚫려있어 애니메이션을 볼 때도 공부라고 생각할 수 있어 죄책감이 덜했다 정도?

재수 없겠지만 책을 2주일 전인가 점수가 가장 안 나올 것같은 독해와 문법을 구매했다. 문자와 어휘에 관한 책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단어를 보기에는 시간이 너무 빠듯하다고 판단했다. 반면, 문법은 공부안하면 진짜 알 수 없는 부분이고, 독해 또한 앞서 언급했다시피 글 자체를 잘 못읽기 때문에 문제 유형과 감만 익혀 시험에서 풀 요량으로 책을 구매하였다.

1/4 정도 풀어보았다. N2는 한자도 엄청 나오고, 당연한 말이지만 한자를 공부하지 않으면 당연히 지문과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못푼다. 결과적으로 한 지문푸는데에도 엄청나게 시간이 오래걸렸고, 푼 것 마저도 거의 틀렸다. 하필 구매한 책도 설명이 별로없고 친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틀린 문제 오답 정리하기도 너무 어려웠다. 꼭 답지가 친절한 문제집을 구매하도록 하자! N3 때 구매했던 책이 좋았는데.. 괜히 다른 것을 도전하겠답시고 단어 정리도 많이 되어있지 않는 책을 구매하여, 하나의 지문 오답풀이만 단어를 하나하나 찾느라 1시간 넘게 걸리는 곤욕을 치뤄야했다. (내 단어 수준이 너무 낮아서일수도...)

 

■ 합격 점수 및 성적 결과 

JLPT 합불 기준

JLPT의 경우 총합산에 대한 합격점과 과목에 대한 과락 점수가 따로 존재한다. 즉, 아무리 총합산이 높아도 과락 점수 미만인 과목이 있다면 합격이 아니다. 총합산에 대한 합격점은 시험 레벨 별로 다르지만, N2의 경우는 90점이어야 한다.

성적 

과정이 어찌되었든간에 결과는 총합산 97점을 받고 과락 과목이 없어 합격이다. 

과락 커트라인이 19점인데 20점을 받았다니, 진짜 운이 좋았다...성적표에는 독해라고만 표시되어있지만 독해시간은 언어지식의 문법 부분이 들어가있다. 책을 구매하여 풀기는 했으나 확실히 부족한 파트였다. 

사실 시험 끝나고 바로 문제를 복원하는 사람이 있어서 가채점이 가능하지만, 나같은 경우는 찍은 문제가 많아 내가 무슨 답을 찍었는지도 기억도 나질않았다. 솔직히 많은 사람들은 통과했으니 그만이라고 얘기하지만, 찍어서 통과했다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시험이었다. N1을 준비할지는 모르겠지만, 시험을 응시하게 된다면 준비를 많이해서 나자신에게도 만족스러운 결과가 되기를 바란다.

■ 시험 응시 시 유의할 점

성적이 3파트로 나눠져 있어서 사람들이 시험 시간도 3파트로 나누어져 있을 것이라고 오해하기 쉬운 것이 있는데, N2부터는 언어지식과 독해용으로 하나의 OMR 카드를 제공하고, 언어지식과 독해시간이 쉬는 시간 없이 진행된다. (N3~N5는 OMR 카드는 언어지식(문자,어휘)용과 언어지식(문법)+독해용으로 따로 나누어져있고, OMR 거두는 겸 도중에 쉬는 시간이 아래와 같이 5분이 주어진다.)

 시험 시간표

전에 시험을 진행할 때는 모든 사람들이 본인이 작성한 답을 수험표에 적어갔지만, 이번에는 해당 부분은 금지되어있다고 감독관이 안내해주었다. 실제로 수험표 등에 해답을 적거나 가지고 가는 행위는 부정행위자로 처리한다고 홈페이지에 명시되어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