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베트남

[해외여행/베트남 호치민 여행] #8 | 호치민행 비행기 비교 (제주항공, 티웨이, 에어프레미아)

by 부자가 되고싶어 2023. 8. 8.
728x90

이번 호치민 여행에서는 원래

제주항공을 탈 예정이었으나

가격 면에서나 서비스 면에서

다른 항공기에 비해 큰 장점이 없어서

다른 항공기를 알아보고 바꿨었다

그 때 알아봤던 것을 공유하기 위한 포스팅

우선 호치민 행 비행기는

1) 제주항공, 2) 티웨이, 3) 에어프레미아,

그리고 4) 비엣젯이 있지만 그중에

비엣젯이 너무 악명이 높아서

여기서 따로 언급하지 않기로 했다

베트남에서 만난 사람들 말로는

비엣젯은 앞자리 좌석과의 간격이 좁고

등받이가 뒤로 거의 넘어가지 않는다고...

제일 웃겼던말은 좌석이 되려 살짝

앞으로 기울어져있다고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주항공

우선 제주항공은 찜특가가 나왔을 때

왕복으로 194,200원에 미리 구매했었다

그런 후에 얼마지나지 않아서

가격이 오르길래 잘산줄 알았다

근데, 최근에 갑자기 트립닷컴에서

제주항공 국제선 전 노선을

단독특가로 훨씬 싸게 팔기 시작했다..

난 위탁수화물 없이 왕복 약 20만원인데

위탁수화물 포함해서 14만3천원이었다..;;

🔻 제주항공 단독 특가 바로가기 🔻

 

제주항공 국제선 전 노선 단독 특가

일본∙동남아 인기 노선 포함

kr.trip.com

사실 나같은 경우에는 진짜

위탁수화물도 포함되어있지 않았고

무엇보다 제주항공의 시간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취소하기로 했다.

참고로 제주항공은

한국에서 호치민으로 가는 경우

저녁 9시 35분에 인천공항에서 출발해서

새벽 1시에 떤션넛 공항에 도착하고,

반대로 호치민에서 한국으로 오는 경우

새벽 2시에 떤션넛 공항을 출발해서

오전 9시 45분에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즉,


한국 ✈️ 호치민

오후 9시 35분 - 오전 1시

호치민 ✈️ 한국

오전 2시 - 오전 9시 35분


새벽 1시에 호치민에 도착하는 것도

반대로 호치민에서 새벽 2시에 출발도

모두 너무 피곤한 일이었다.

더군다나 한국 9시 35분 도착도

나에겐 너무 애매한 시간이었다..

휴가 쓰자니 휴가에 비해

노는 시간이 현저히 적고

휴가를 쓰지 않으려고하니

또 출근시간이 너무 늦어버린다..

결국 취소하기로 마음 먹었다.

다행히도 나는 제주항공에서 직접

찜특가로 구매하여 취소수수료로

편도 당 2만원내고 취소가 가능했다

 

👇 제주항공 취소수수료

모두 취소한 건 아니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편만 취소했다

 

취소 수수료가 결제된 것을 제외하고

수화물 없이 순수하게 제주비행

편도 비행 가격은 1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된다

👇 자세한 제주항공 탑승 후기

제주항공 자체는 서비스가 괜찮았으며

자리도 크게 좁다거나 그러지도 않았다.

(출처: 트립닷컴)

트립닷컴이 좋은 점이 비행기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인데

그 정보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정시 출발률은 34%이지만,

정시도착률은 97%라고 한다.

즉, 출발시간에서 조금 늦게 출발하는 정도..

내가 탄 제주항공 비행기도

출발신호를 못받아 20분 정도 늦게

상륙했지만 실제로 도착은 늦지 않았다

🔻 트립닷컴 🔻

 

제주항공 국제선 전 노선 단독 특가

일본∙동남아 인기 노선 포함

kr.trip.com

제주항공은 인천 공항에서

출국하는 시간이 9시 넘어로 늦으니

퇴근하고 출발해야하고

호치민 공항에서 새벽 도착하자마자

호텔로 가서 얼마 못 이용하지만

0.5박 혹은 1박 비용을

흔쾌히 지불할 수 있는 직장인 혹은

비행기 비용을 아끼는 것이 중요하고

새벽에 도착해서 공항 노숙을

할 수 있는 건강한 사람에게 추천한다.

참고로 0.5박은 아고다 앱에서 제공해준다

숙박 > 대실 (Day Use)

🔻 아고다 바로가기 🔻

 

제주항공 국제선 전 노선 단독 특가

일본∙동남아 인기 노선 포함

kr.trip.com

 

제주항공의 장점은

티웨이와 에어 프레미아에 비해

호치민 노선 운행 요일이 많다!

티웨이와 에어 프레미아는

호치민 노선을 운행하지 않는 요일이있다.

 

 

티웨이 항공

제주항공을 취소하고 선택한 항공사

사실 티웨이보다 에어 프레미아를

더 타고싶었지만 에어 프레미아는

화요일에 돌아오는 일정이 없었다.

티웨이 호치민 행 운행 요일 (출처: 티웨이 공식 홈페이지)

 

티웨이도 에어 프레미아와 마찬가지로

호치민으로 매일 운행하는 것이 아니니

일정에 맞지 않다면 탈 수 없는 비행기다.

인천 - 호치민 여정 (출처: 티웨이 공식 홈페이지)
 
 

 

추가로 신기하게 티웨이는

요일마다 운행 시간도 살짝 다르다.

호치민 - 인천 여정 (출처: 티웨이 공식 홈페이지)

 

그리고 반면에 돌아오는 건

하루에 두가지 옵션이 있을 수 있으니

요일 별 시간을 잘 확인해야한다.


한국 ✈️ 호치민

오후 6시 - 오후 9시 35분

OR

오후 7시 40분 - 오후 11시 15분

호치민 ✈️ 한국

오전 0시 10분 - 오전 7시 35분

OR

오후 10시 35분 - 오전 6시 5분


또 신기한 건 이벤트 운임과

스마트 운임의 요금이 동일한데,

스마트 운임엔

무료 위탁 수화물이 포함되어있다.

그럼 누가 이벤트 운임을 선택하지?

암튼,

트립닷컴을 통해서 예약했으며

수화물 포함 편도 101,500원이다

클래스는 TW122인데

티웨이 항공 정보 (출처: 트립닷컴)

 

제주항공과 동일하게

트립닷컴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르면

정시 출발률은 74%로 높은 편이고

지연시간 또한 제주항공에 비해 적은 편.

 
 

직접 타본 결과 너무 편했다

진짜.. 내가 왜 이제까지 티웨이를

한번도 타본 적이 없을까 생각할 정도로

자리도 넉넉했지만 무엇보다

등받이 뒤로 넘어가는 각도가 크다..

데이터 상으로는 등받이 기울기 각도가

제주항공이랑 동일했지만

체감상은 타본 LCC 중 역대급이었다..

원래 앉아서 잘 못자는데

진짜 꿀잠자면서 비행했다..

티웨이 재이용 의사 100%

에어 프레미아

호치민 노선 운행 요일 (출처: 에어 프레미아 공식 홈페이지)

티웨이와 동일하게 호치민 노선을

매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을 맞춰야지만 탈 수 있다.

 
 

한국 ✈️ 호치민

오후 7시 - 오후 11시

호치민 ✈️ 한국

오전 0시 10분 - 오전 7시 10분


실제로 타보진 못했지만

진짜 타고싶었던 비행기...

밥도 나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화요일에 도착하는 일정의

비행기가 없어서 못탔지만

에어 프레미아가 너무 타고 싶은 나머지

2박 5일 일정을 1박 4일로 바꿀 뻔했다..

프리미어 석이 서비스 대비해서

가격이 싸다는 의견이 과반수라서

호치민 같이 비행 스케쥴이

야간 시간 밖에 없는 경우에

프리미어 석으로 결제하고 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했다.

추가로 에어 프레미아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경우

24시간 내에 무료 취소를 할 수 있으니

공식홈페이지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

나는 가끔 결정 장애올 때

일단 에어프레미아를 결제했다가

더 고민해보고 결제 취소하기도 한다

24시간 가격 동결 목적으로 이용하기 좋음..

아니면 출국 티켓이 필요한 경우

일단 결제하고 입국하면 취소하기도... ㅎ

 

결론

개인적으로 비행기 내 서비스는

제주항공, 티웨이 모두 괜찮았고

둘이 비교하자면 체감상

티웨이의 등받이의 각도가 더 편했다.

다만 제주항공의 운행시간이

나에게는 애매했던 점

내가 찜특가로 샀음에도

가격적 메리트가 크게 없었던 점

호치민 행 제주항공의 인식을

조금 더 좋지 않게 한 요인인 것 같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금

트립닷컴에서 특가를 하고 있으며

그 중 제주항공을 수화물 포함한 상품을

단톡특가로 진행하고 있으니

한 번 검색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호치민을 포함한 일본 동남아 인기 노선에 대해서 특가 중이다.

 

전의 포스팅에서도 얘기했지만

트립닷컴은 핫딜/특가가 많아서

내 일정에 맞는 비행기를 찾을 때가 아니라

비행기 가격에 내 일정을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하기 좋고 추천하는 어플이다.

하지만 진짜 호치민 새벽 1시 도착은

호텔비가 싸더라도 아깝긴하다..

(고작 몇시간 자는데...ㅠ)

근데 나처럼 제주항공 시간대가

애매하다고 생각한다면

호치민 여행에서 가장 추천하는 건

티웨이, 시간이 제일 괜찮다

 

오후 6시에 인천공항에서 상륙하고

가장 일찍 호치민에 도착해서

그나마 호텔을 가장 많이 즐길 수 있다.

반대로 한국엔 새벽에 도착해서

휴가 내지 않고 바로 출근 가능!

만약 돌아오는 날이 아예 휴가라면

끝까지 즐기다가 오는

티웨이, 제주항공 조합 추천.

말 그대로 호치민에서 떠나는

시간이 가장 늦다.

호치민은 낮보다 밤에 재밌기 때문에

해당 선택지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근데 내가 제일 해보고 싶은 조합은

티웨이, 에어프레미아...

에어 프레미아 프리미아 석

진짜 타보고 싶다..

비행기 조합 찾을 땐 카약 추천

🔻 비행기 가격 비교 플랫폼: 카약 🔻

 

KAYAK: 항공권 예약, 실시간 가격 비교

KAYAK은 수백 개의 다른 여행 사이트를 한 번에 검색하여 최선의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보여드립니다.

www.kayak.co.kr

 

 

728x90

댓글